토미 스미스 – 리버풀 FC 레전드

Tommy Smith는 1945년 리버풀에서 태어났고 진정한 ‘하드 맨’으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수비수는 결단력 있고 강력하며 태클에서 날것의 공격성을 보여 빠르게 명성을 얻었지만 600회 이상 출전하여 뛸 수도 있었습니다. 그가 어렸을 때 지원했던 클럽을 위해. 그는 1960년대와 70년대에 리버풀이 2부 리그의 평범함에서 벗어나 영국 경기를 지배할 때 핵심 선수였습니다.

Smith는 1960년 15세의 나이에 견습생으로 리버풀에 입단했고 곧 예비 팀에서 뛰게 되었습니다. Birmingham, 하지만 1965년이 되어서야 Smith가 정기적으로 경기를 시작했고 이번 시즌 동안 그는 Leeds United를이긴 리버풀의 FA 컵 우승 팀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1965-66 시즌까지 Smith는 리버풀이 리그 타이틀을 획득하면서 첫 번째 팀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했습니다. 강인한 사람이라는 그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Smith는 경기 중 롤듀오 한 번만 퇴장당했으며 이는 그의 악명 높은 태클 중 하나가 아니라 심판에게 욕을 한 것입니다.

1970년 Bill Shankly 감독 하에 재건 기간을 거치면서 수많은 새로운 선수들이 Anfield에 도착한 후 Smith는 리버풀의 주장이 되었고 1971년 FA 컵 결승전에서 Arsenal에게 패했음에도 불구하고 성공은 머지 않았습니다. 1972-73 시즌에 그는 리버풀이 UEFA컵에서 우승하고 리그 타이틀을 되찾으면서 유럽 트로피를 들어올린 최초의 리버풀 주장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6개월 후 감독인 빌 샹클리(Bill Shankly)와의 의견 불일치로 스미스는 리버풀 주장직을 박탈당하고 팀에서 탈락했습니다. 차이점이 해결되고 클럽에서 이적을 원한다는 소문에도 불구하고 Smith는 팀에서 자신의 자리를 되찾았고 이제 자신이 선호하는 중앙 수비 위치가 아닌 풀백으로 뛰고 있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1974년 뉴캐슬과의 FA컵 결승전에서 우승했고 1976년과 1977년에는 리버풀의 가장 기억에 남는 시즌이 될 두 번의 리그 타이틀을 더 획득했습니다. 리그 우승 후 리버풀은 전례 없는 ‘트레블’을 달성할 것으로 보였지만 FA컵 결승전에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 2-1로 패한 후 아슬아슬하게 놓쳤습니다.

FA컵 결승전에서 패한 지 며칠 만에 리버풀이 유럽 컵 결승전에서 독일 팀 보루시아 묀헨글라드바흐와 맞붙는 로마에서 잊을 수 없는 밤이 찾아왔습니다. 승리, 리버풀이 첫 유럽 컵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안필드에서의 한 마지막 시즌은 토미 스미스가 1978년 그의 리버풀 커리어의 막을 내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클럽에서 638경기에 출전하고 48골을 넣은 후, 그는 강인한 사람이라는 명성을 얻은 후 안필드 아이언이라는 별명을 얻었고, 그는 결코 잊혀지지 않을 것입니다.